STREET MONTHLY CULTURE : 2025 February vol.1
2월 3일, 봄이 시작된다는 입춘(立春)이다. 입춘이 무색하게, 대부분 지역에서 강한 바람이 불고 전라와 제주권 등 일부 지역에 눈이 내림으로써 매서운 겨울이 봄 옷자락을 붙잡고 있는 형색이다. 하지만 입춘이 다가왔다는 것은 곧 꽃 내음이 퍼지는 봄이 곧 다가온다는 의미가 아닐까? 내복 단단히 챙겨 입고 이 시기를 잘 버텨보자. 금방 봄이 다가와 몸을 녹여 줄 것이다. 2월 1, 2주차 개봉 영화 5편과 추천전시 4개를 알선했다. 2월은 조금 더 충만하게 보내 보자! 영화 제목과 전시 제목을 클릭하면 예고편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영화]
Movie 1. 브로큰
쇠파이프를 손에 쥐고 적들과 맞서는 묵직한 범죄 추적극 《브로큰》
시체로 돌아온 동생과 사라진 그의 아내, 사건을 예견한 베스트셀러 소설까지, 모든 것이 얽혀버린 그날 밤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끝까지 달려가는 민태의 분노의 추적을 그린 영화. 김진황 감독은 항구 액션 신에 대해 “민태가 가지고 있는 각오와 의지를 보여주고자 처절하고 치열한 컨셉으로 구상했다”라고 언급하며 강렬한 범죄 추적극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한 바. 현 시점 개봉을 앞두고 예매율 1위를 달성함으로써 대중의 기대를 받고 있다.
- 개봉 2025.02.05
- 감독 김진황
- 출연 하정우, 김남길 등
Movie 2. 극장판 쿠로코의 농구 라스트 게임
우리가 해온 농구가 무엇인지 보여주겠어! 《극장판 쿠로코의 농구 라스트 게임》
‘쿠로코’와 ‘카가미’, 그리고 ‘기적의 세대’가 함께 맞서는 절대 질 수 없는 마지막 승부를 그린 스포츠 애니메이션. 세계적인 길거리 농구팀 재버워크(Jabberwock)가 친선 경기를 위해 일본을 찾는다. 농구보다 상대팀을 모욕하는데 열을 올리는 재버워크의 오만한 태도에 격분한 카케토라 감독은 리벤지 매치를 선언하고, 쿠로코와 카가미 그리고 기적의 세대를 총집결한다. 재버워크를 벨 무적의 검, 최강의 드림팀 보팔소드(VORPAL SWORDS)를 결성하며 이야기가 펼쳐진다. ‘쿠로코의 농구’는 일본 내 단행본 누적 판매량만 3000만 부를 기록한 인기 원작 만화 기반이며, 2009년부터 주간 소년 점프에서 연재되며 스포츠 만화 전성기를 다시 불러온 주인공으로 판타지 스포츠 만화의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작품이다.
- 개봉 2025.02.05
- 감독 타다 슌스케
- 출연 오노 켄쇼, 사이토 치와 등
Movie 3. 브루탈리스트
제82회 골든글러브 시상식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브루탈리스트》
전쟁의 상처와 흔적에서 영감을 받아 혁신적인 디자인을 창조해 낸 천재 건축가 ‘라즐로 토스(애드리언 브로디)’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브루탈리스트’은 거대한 콘크리트 구조물이 특징인 건축 사조 브루탈리즘을 지칭한다. 이동진 평론가가 “고전이 될 운명을 타고난 듯한 영화를 봤다”라고 평하였으며 제82회 골든글러브 시상식에서는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을 거머 쥠으로써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무려 총 215분이라는 긴 러닝타임으로 영화의 깊이를 보여줄 예정이다.
- 개봉 2025.02.12
- 감독 브래디 코베
- 출연 애드리언 브로디, 펠리시티 존스 등
Movie 4. 캡틴 아메리카: 브레이브 뉴 월드
마블의 새로운 전설이 될까? 《캡틴 아메리카: 브레이브 뉴 월드》
‘퍼스트 어벤저‘(2011), ‘캡틴 아메리카:윈터 솔져’(2014), ‘캡틴 아메리카:시빌 워’(2016)에 이은 캡틴 아메리카 솔로무비 시리즈의 4번째 작품이자, 마블시네마틱유니버스(MCU) 페이즈5에 해당하는 이야기. ‘윈터 솔져’에서부터 어벤져스의 히어로 ‘팔콘’으로 사랑받아온 샘 윌슨(앤서니 마키)이 영화를 이끄는 캡틴으로 활약할 예정. 안소니 마키 배우는 “방패를 물려받은 것은 내게 큰 의미”라며 캐릭터에 대한 강한 애정을 표출했다. 전 세계를 위협하는 거대한 음모를 파헤치는 새로운 캡틴이 궁금한 마블 팬이라면 극장으로 달려가 보자.
- 개봉 2025.02.12
- 감독 줄리어스 오나
- 출연 안소니 마키, 해리슨 포드 등
Movie 5. 아카디안
밤이 오면 죽음의 그림자가 찾아온다! 《아카디안》
쌍둥이 아들 ‘토마스’와 ‘조셉’과 함께 문명이 파괴된 세상을 살아가는 ‘폴’. 밤마다 습격하는 정체불명의 괴물들 때문에 이들은 매일 긴장감 속에 전투를 준비한다. 그러던 어느 날, 예기치 못한 일로 한밤중에 집을 나선 ‘폴’은 마주쳐서는 안 될 괴물들을 만나게 되며 영화가 시작된다.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제작진이 참여하였으며, 엄청난 속도로 진격하는 괴물들에 맞서 최후의 결투를 준비하는 ‘폴’과 아이들의 비장한 모습은 공포감과 긴장감으로 가득찬 크리처 액션 스릴러의 진수를 보여줄 예정.
- 개봉 2025.02.13
- 감독 벤자민 브루어
- 출연 니콜라스 케이지, 제이든 마텔 등
[전시]
Exhibition 1. 박진우 – still alive
미술로서 서예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자리 ‘박진우 – still alive’
이번 전시는 서예 부문 작가를 발굴·소개하는 예술의전당 기획 시리즈의 일환이다. 전통적 형식을 넘어 동시대 미술로서 서예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박진우 작가는 먹과 종이, 서예라는 전통적 매체를 실험적인 방식으로 재해석해 신선한 작품을 선보여 왔으며, 2023년에는 독창적인 작품성을 인정받아 대만 타오위엔 시립미술관에서 개최한 헝산국제서예비엔날레에 초청받았다. 이어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열린 ‘JIKJI and HANJI’展에서 드리핑 기법으로 제작한 작품이 주목받아 한국의 현대적 서예를 전 세계에 알리는 데에 큰 기여를 했다.
- 위치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서초구 남부순환로 2406)
- 기간 2024.12.20 ~ 2025.03.02
Exhibition 2. The art of jewellery
고혹의 보석, 매혹의 시간 ‘The art of jewellery’
본 전시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주얼리 컬렉션으로 손꼽히는 ‘카즈미 아리카와 주얼리 컬렉션’을 중심으로 기획되었으며, 역사적인 작품들과 함께 세계적인 건축가 쿠마 켄고가 디자인한 특별한 공간을 구성했다. 신과의 매개체 였던 고대부터 영혼을 정화했던 중세, 인간을 화려하게 치장했던 르네상스까지 보석 5000년 역사의 시초로 거슬러 올라가, 가히 전무후무한 화려한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 위치 롯데뮤지엄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300)
- 기간 2024.12.06 ~ 2025.03.16
Exhibition 3. 소유 x 공유
예술은 소유하는 것이 아닌 공유하는 것 ‘소유 x 공유’
구하우스 미술관이 2024년에 컬렉팅한 작품들을 선보이며, 시대를 꿰뚫어 보는 안목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표현한 작가들의 예술 세계를 소개하는 전시. 이번 전시는 “예술은 소유하는 것이 아닌 공유하는 것”이라는 미술관의 모토를 바탕으로 구하우스 컬렉션의 새로운 소장품들을 관람객들과 나누고자 기획됐다. 한편, 구하우스 미술관은 세계 주요 예술가들의 작품부터 국내 신진 작가들의 작품까지 570여 점에 달하는 방대한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다. 구하우스가 지난 2024년 동안 새롭게 수집한 권수현·박광수·박태훈·유리·이지연 작가 등의 트렌디한 작품 30여 점을 만날 수 있다.
- 위치 구하우스 미술관 (경기 양평군 서종면 무내미길 49-12)
- 기간 2025.01.08 ~ 2025.05.04
Exhibition 4. 토끼를 따라가면 달걀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몰라
신진작가의 작업 세계를 통해 수원이라는 도시에 숨겨놓은 이스터에그를 발견하는 여행을 제안하다 ‘토끼를 따라가면 달걀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몰라’
눈에 띄는 이번 전시 제목인 ‘토끼를 따라가면 달걀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몰라’는 신진작가의 작업 세계를 통해 수원이라는 도시에 숨겨놓은 이스터에그를 발견하는 여행을 제안하고자 했다. 이스터에그는 소프트웨어나 운영 체제, 게임 같은 분야의 프로그램 개발자가 사용자에게 재미를 주기 위해 숨겨놓은 메시지나 기능을 뜻한다. 이번 전시에서 참여 작가들은 도시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이스터에그를 숨기는 토끼가 되어 다층적인 이야기를 작품을 통해 선보인다.
- 위치 수원시립미술관 (경기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833)
- 기간 2024.11.19 ~ 2025.03.03
[자료출처]
- 영화 : NAVER 영화
- 전시 :
- 예술의 전당 공식 홈페이지
- 롯데뮤지엄 공식 홈페이지
- 구하우스 미술관 공식 홈페이지
- 수원시립미술관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