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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의 발전이 패션 시장에 미치는 영향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간단한 정보만 제공하고 기계적인 답변만 가능했던 AI 기술이 데이터를 학습하고 활용해 생산적인 일을 해내고 있다. AI 기술 중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 인간과 대화하는 감각으로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언어모델로 오픈 AI(Open AI)사의 챗GPT(Chat GPT) 등장으로 전 산업계가 AI로 확산했고 구글, 메타, 네이버 등 빅테크 기업에서도 챗GPT와 유사한 모델을 준비하고 있다. 이 외에도 광고 문구 AI, 글쓰기용 AI, 음악 생성 AI, 이미지나 영상을 만들어 주는 AI뿐 아니라 마케팅 콘텐츠에 특화된 프로그램 생성 AI 투자와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현재 AI 기술은 다양한 산업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패션 시장도 예외는 아니다.

패션 산업에 AI를 활용하는 방법

인공지능, 또는 A.I.(Artificial Intelligence)는 패턴 인식, 의사 결정, 문제 해결, 언어 이해 능력을 모방할 수 있도록 컴퓨터 시스템을 구현하려는 컴퓨터과학 분야 중 하나다. 디자인, 생산 및 소비하는 방식을 분석해 트렌드 예측에서 공급망 최적화에 이르기까지 AI 발전으로 인해 이미 패션 산업 전반에서 고객을 위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있다. 제조 및 비즈니스 운영 속도를 높이기 위해 AI의 학습 능력을 활용하여 디자인, 생산, 마케팅 등 방대한 양의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방식으로 패션 산업에 사용되고 있다.

AI는 프라다를 입는다

AI는 트렌드 예측과 디자인 소비자 수요를 분석해 디자이너에게 영감을 주며, 이는 하우스 브랜드도 예외는 아니다.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 그룹 LVMH는 2018년부터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클라우드 기반의 AI 플랫폼을 구축했다. 그중 LVMH 소속 브랜드 프라다는 AI 기술을 활용해 디자인, 마케팅, 공급망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추구하고 있으며, AI를 활용해 생산과정에서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지난 4월에는 AI 기술을 활용해 가장 인기 있는 향수 다섯 가지를 활용해 캠페인의 비주얼을 제작했고, 향수 이미지를 촬영 후 딥 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AI 기술을 활용해 캠페인 영상을 제작했다.

눈보다 정확한 AI

한국 스타트업 마크비전은 위조 상품 모니터링 서비스로 기업간거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형식으로 제공한다. AI 기술로 온라인 오픈마켓에서 판매하는 가품을 찾아내고, 브랜드에 전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가품 유통을 빠르게 차단해 젠틀몬스터, LVMH, 랄프로렌 코리아 등 국내외 메이저 브랜드와 콘텐츠 기업이 서비스를 이용한다.

세계 최초 AI FASHION WEEK 개최

AI는 우리 생각보다 빠르게 패션 시장에 활용되고 있다. 지난 4월 뉴욕 스프링 플레이스에서 세계 최초 AI 패션위크가 열렸다.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인 메종 메타(Masion Meta)가 주최한 AI 패션위크는 AI 기술을 사용해 약 400명의 참가자가 생성한 컬렉션 이미지를 취합해 온라인으로 전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메종 메타의 창립자 시릴 푸아레는 “패션 위크에 참여한 디자이너의 70%는 생성형 AI 프로그램 미드저니를 활용했다”라며 “이미지를 묘사하는 텍스트를 입력해 일관성 있으면서도 서로 다른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고 밝혔다. AI 패션 위크에 참여한 디자이너들의 컬렉션 중 투표를 통해 총 세 명의 우승자를 선정했다. 이들이 만든 컬렉션은 실제로 생산할 예정으로, 추후 플랫폼을 활용해 참여 디자이너들이 실제로 브랜드를 설립하고 패션쇼를 개최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예정이다.

실제 챗GPT에게 묻는다

Q: 추후 AI 발전으로 인해 패션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A: AI의 계속된 발전으로 인해 패션 시장은 다음과 같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커머스의 증가: AI 기술은 온라인 패션 쇼핑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가상 시착, 3D 모델링, 증강 현실 등의 기술을 통해 소비자는 옷을 실제로 입어보지 않고도 디자인과 핏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화된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의 취향과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패션 및 착용 기기: AI는 스마트 패션과 착용 기기의 발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I를 탑재한 의류와 액세서리는 생체 신호, 운동 데이터, 환경 정보 등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건강 상태, 운동 성과, 생활 습관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개인 건강 관리와 퍼포먼스 향상을 위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패션 디자인 및 생산의 혁신: AI는 패션 디자인과 생산 과정에서 창의성과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자이너들은 AI를 활용하여 패션 트렌드 예측, 색상 조합, 패턴 생성 등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AI는 제조 업체들이 생산 계획을 최적화하고 공정을 향상하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패션의 증진: AI는 지속 가능한 패션 산업을 발전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재료 선택, 생산 방식, 운송 라우팅 등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환경 친화적인 패션 제품의 개발과 생산 프로세스의 최적화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생산 과정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AI가 패션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더 빠르고 효율적인 프로세스, 향상된 소비자 경험, 지속 가능성 및 향상된 마케팅 전략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로운 AI 시대를 준비할 

AI 발전이 전 세계에 영향을 주고 있다. 사진만으로 어떤 제품을 어디서 판매하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실시간 트렌드는 물론 향후 유행까지 예측할 수 있는 시대를 맞이한 것. AI 발전으로 인해 미래의 패션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우려될 수 있지만,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AI 기술을 이용하려는 소비자를 거부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미래의 패션 산업은 지금의 모습과 완전히 다를 것으로 보이며, AI 기술 발전으로 일부 직업을 위협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것이 아닌 새로운 기술로 인해 창의적인 사람들과 기업에 새로운 기회가 주어지길 기대해 본다.